가 볼만한 전시&공연

연주자의 숨소리까지 음악이 되는 ‘더 하우스 콘서트’ 20돌 맞아

더 하우스 콘서트: 줄라이 페스티벌(~31일)

등록 : 2022-07-07 17:08

크게 작게

2020 줄라이 페스티벌 피날레 피아니스트 박종해, 김신중 제공

2002년 월드컵 열기로 전국이 떠들썩하던 그해 여름이었다. 이제는 빛바랜 앨범만큼 오래전 이야기가 되어버린 그때 시작해 해마다 7월이면 어김없이 클래식 마니아들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콘서트가 있다. 강산이 두 번 변했지만 초심을 잃지않은 축제. 12일이면 스무 번째 생일을 맞는 ‘더 하우스 콘서트’가 그것이다.

‘더 하우스 콘서트’의 장점을 나열하자면 여럿 꼽을 수 있다. 객석에 앉아 귀로만 듣던 음악이 마루를 타고 흘러와 악기의 진동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여기엔 굳이 무대와 객석을 나눌 필요가 없다. 한정된 공간에서 연주자와 관객은 서로의 시선을 마주하며 호흡을 맞춘다. 때로는 연주자의 거친 숨소리가 여과없이 내 귀를 파고들며 오히려 그들에게 힘을 실어주기도 한다. 이것은 연주의 몰입감을 배로 증가시켜 어느새 관객은 출연진의 하나로 자리매김한다.

올해로 20주년을 맞은 ‘더 하우스 콘서트’는 7월 한 달간 예술가의집에서 ‘2022줄라이 페스티벌’을 개최한다. 그동안 우리에게 잘 알려진 베토벤(2020), 브람스(2021)를 주제로 한 달 동안 작곡가를 집중 탐구해왔는데, 올해 주제는 헝가리 작곡가인 벨러 버르토크로 정했다.

조금은 낯선 이름의 주인공은 민족적소재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독창적 음악세계를 구축한 작곡가다. 오페라, 발레 음악, 중소 규모의 실내악 작품 등 수많은 피아노곡을 남겼지만, 국내에서 연주되는 건 일부 작품뿐이었다. 그래서 이번 콘서트는 버르토크의 주요 작품을 비롯해 잘 알려지지 않은 곡들까지 총망라해 선보인다.

개막(1일)날에는 그의 유일한 오페라인<푸른 수염의 성>을 소규모 오케스트라 버전으로 연주한다. 이후로 발레 음악인 <중국의 이상한 관리> <허수아비 왕자>의 피아노 편곡 버전과 두 곡의 바이올린 소나타, 비올라 협주곡 등이 무대에 오른다. 피날레 콘서트(31일)에서는 총 27곡의 피아노곡과 현과 타악기, 첼레스타를 위한 음악이 오후 3시에 시작해 장장 8시간에 걸쳐 릴레이로 연주된다.

장소: 종로구 동숭동 대학로 예술가의 집 시간: 평일 오후 8시, 주말 오후 5시 관람료: 3만원(7월31일 피날레 공연 15만원) 문의: 02-576-7061


이규승 서울문화재단 홍보아이티(IT)팀장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