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소식

끊겼던 한양도성 순성길 정동 구간 9월 이어진다

등록 : 2019-05-30 16:35

크게 작게

지금은 끊겨 있는 한양도성 순성길 정동 구간이 오는 9월 연결된다. 서울시는 한양도성 순성길 가운데 사유지 때문에 단절됐던 정동 지역을 연결해 역사 탐방로를 완성한다고 최근 밝혔다.

모두 25.7㎞인 순성길 가운데 돈의문 터~창덕여중~이화여고~러시아대사관~소의문 터로 이어지는 750m 구간(지도 참조)은 한성교회, 이화여고 등 사유지와 도로 등으로 사용돼 순성길을 탐방하려는 시민들은 배재어린이공원으로 우회해야 했다. 이 일대는 일제가 1914년과 1915년 각각 소의문과 돈의문을 철거하면서 훼손된 곳이기도 하다.

서울시는 정동 역사재생활성화사업의 하나로 정동 지역에 역사 탐방로를 조성해 순성길을 연결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이화학원, 러시아대사관 등 관련 기관과 협의 끝에 일정 시간 시민에게 개방하기로 했다.

개방 시간은 추후 협의를 거쳐 정할 계획이다. 탐방로 조성 공사는 9월 준공을 목표로 이달 시작한다. 소의문 터에서 러시아대사관에 이르는 250m 구간은 기존 도로를 정비하고, 미개방됐던 러시아대사관에서 창덕여중 후문에 이르는 300m 구간에는 공공 보행통로를 만든다. 이화여고 정문과 창덕여중 후문은 전통적인 디자인의 문으로 교체하고, 보행로 바닥에는 한양도성 순성길을 알리는 동판을 깐다.

창덕여중 후문에서 창덕여중 체육관 앞까지 110m 구간에는 보행자 전용도로를 신설한다. 또 창덕여중 체육관에서 돈의문 터에 이르는 90m 구간은 기존 정동길과 연결되는 우회도로를 만든다. 서울시는 탐방로가 만들어지면 한양도성 해설사 투어와 연계해 운영할 예정이다. 강맹훈 서울시 도시재생실장은 “이화학당, 프랑스 공사관 터, 유관순 우물터 등 정동의 역사문화 자산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역사 탐방로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원낙연 기자 yanni@hani.co.kr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