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모바일 자원봉사자증 발급 개시

등록 : 2023-06-01 10:24 수정 : 2023-06-01 16:01

크게 작게

강북구가 ‘모바일 자원봉사자증’ 발급 서비스를 시작했다. 자원봉사자증은 강북구 자원봉사센터 소속 봉사자 중 1365 자원봉사포털 기준 누적 자원봉사시간이 200시간 이상이며, 최근 1년간 100시간 이상 봉사활동을 하면 발급된다.

자원봉사자증 유효기간은 발급일로부터 1년으로, 구는 봉사활동을 활성화하며, 자원봉사자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2017년부터 자원봉사자증 제도를 시행했다. 하지만 기존 자원봉자자증은 플라스틱 카드로만 발급됐기 때문에 자격증을 발급받기 위해선 봉자사가 직접 자원봉사센터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으며, 발급 자격이 충족되지 않은 경우 발걸음을 돌려야 했던 불편함이 있었다.

구는 이러한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모바일 자원봉사자증 서비스를 지난달 25일부터 도입했다. 모바일 자원봉사자증은 강북구 누리집(민원창구-민원신청-모바일 자원봉사자증 발급 신청 메뉴)에서 회원 로그인 또는 본인인증 후 증명사진을 첨부해 발급받을 수 있다.

자원봉사자증 발급 예시. 강북구청 제공

발급된 자원봉사자증은 문자메시지로 전송된다. 발송된 문자의 링크를 클릭해 나온 화면을 캡처해 사용하는 방식이다. 단, 모바일 자원봉사자증은 발급 담당자가 자원봉사활동 실적을 확인해야 하므로 평일 기준 당일 오후 6시, 주말‧공휴일 신청 시 가장 가까운 근무일 오후 6시 이내에 발급된다.

자원봉사자증 소지자는 강북구에서 관리 또는 운영하는 시설(강좌 프로그램)의 사용(수강)료와 강북구 공영 주차장의 주차요금을 감면받을 수 있으며, 연 1회 무료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 외 발급혜택 등 자세한 사항은 강북구 자원봉사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동구 서울& 온라인팀장 donggu@hani.co.kr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