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법인택시, 시민 서비스 개선에 최선

송임봉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ㅣ전무이사

등록 : 2023-03-09 15:47

크게 작게

서울법인택시조합 관계자가 최근 한 법인택시회사를 방문해 차량 청결, 미터기 작동 여부 등 승차 환경을 점검 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택시 요금 인상이 시행된 이후 서울법인택시는 서비스 개선을 위해 많은 고민에 몰두하고 있다. 시민들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 수준을 갖춰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대인 만큼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승차난이 발생한 것은 코로나19의 영향과 전액관리제 시행 등 제도적인 문제로 운송 수입이 감소함에 따라 야간 운송 비율이 높아 심야시간 승차난 해소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법인택시 기사의 30% 넘는 1만여 명이 택시업계를 이탈했기 때문이다.

현재 서울법인택시가 사상 최악의 경영난을 겪고 있지만 시민 편의를 최우선으로 하는 것이 우리 2만 법인택시 업계의 근간이자 가장 중요한 경영 기조임은 변함이 없다. 승차난이 심각했던 지난해에는 야간조 편성과 야간운행 전용 리스제 택시, 전액관리제 개선 등 제도개선 추진을 통해 법인택시 공급을 위해 노력해왔으며, 승차난이 해소된 지금도 심야 운행을 독려하고 서비스 교육을 적극 실시하고 있다.

올해는 시민들이 높아진 편의를 체감할 수 있도록 환경적, 제도적 변화를 꾀하고 있다. 먼저 요금 인상을 앞두고 기계식 미터기를 앱미터기로 교체해 미터기 검정으로 인한 교통 혼잡과 민원을 해소했다. 특히 앱미터기는 지피에스(GPS)를 통해 시간, 거리, 속도를 계산하므로 요금 오차율이 매우 낮고 부당 요금 등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효과도 있어 정보기술(IT) 기반의 선진 택시 서비스를 보급할 것으로 기대된다.

두 번째로 불친절 요금 환불제를 시행해 택시 민원 해소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요금 환불제는 그간 일부 시민의 반복적인 악용으로 중단됐지만, 서비스 개선을 위해 전 법인택시회사가 한마음으로 재시행에 나섰다. 욕설, 폭언 등 명백한 불친절 사유가 발생할 경우 차량 내에 적힌 택시회사 고객센터에 연락하거나 법인택시조합 홈페이지에 불편사항을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도록 했다. 그리고 서울시의 서비스 개선 계획과 발맞춰 불친절 민원 다발자 현황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불친절 행위 근절을 위한 노력도 할 것이다.

세 번째로 쾌적한 승차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택시를 탈 때 시민들이 가장 기대하는 것이 바로 조용하고 청결한 차량 환경이다. 이를 위해 서울법인택시조합은 두 달간 점검조를 편성해 대대적인 차량 일제 점검에 나설 예정이다. 차량 청결, 미터기 작동 여부, 영수증 발급기 고장 유무 등 약 20개 항목에 대해 꼼꼼히 점검할 것이다.

이 외에도 운수종사자 교육에도 중점을 둬 서울시의 보수교육 외 자체 교육을 강화한다. 불필요한 말걸기, 음향시스템 이용, 난폭 운전, 골라태우기 등을 서비스·안전 개선 항목에 포함해 서비스 전반을 개선할 계획이다.


아울러 친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운수종사자의 처우 개선이 이뤄져야 하므로 서울법인택시조합은 요금 인상분이 현장 일선에서 많은 노고를 겪고 있는 기사분들에게 혜택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택시회사를 지속적으로 권고하고 지도할 것이다. 또한 승객을 안전하고 친절하게 모셔온 친절기사에게 인센티브를 확대 지급할 예정이다.

서울법인택시 업계는 여전히 큰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법인택시의 생존과 구조적 문제 해결을 위해 서비스 개선이 필수적이라는 데 깊이 공감하고 있다. 따라서 단기적 방안은 즉시 시행하고 제도개선을 통한 중장기 계획을 통해 택시 요금 인상이 시민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도록 할 예정이다.

시민의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 개선은 우리 택시업계의 생존과도 직결되기에 이를 결코 소홀히 할 수 없다. 시민에게 사랑받는 서울법인택시가 되도록 254개 법인택시회사, 2만 명의 법인택시 기사들은 전심전력을 다할 것이다. 서비스 개선을 위한 서울법인택시의 행보에 시민 여러분의 따뜻한 시선을 당부드린다.

송임봉 서울시택시운송사업조합ㅣ전무이사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