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가족 대상 불소용액 배부 사업 시행

등록 : 2026-01-12 15:17

서울 관악구(구청장 박준희)는 구민의 충치를 예방하고 올바른 구강 관리 습관 형성을 돕기 위해 올해부터 스마일 관악 가족 불소용액 배부 사업을 새롭게 실시한다.

불소용액 양치는 주1회 칫솔질 후 불소용액으로 입안을 가글하는 방식이다. 치아 표면을 강화해 충치 발생을 억제하고 시린 이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 대상은 스스로 가글이 가능한 7세 이상 관악구민이다. 불소 도포 후 약 1시간 동안은 입을 헹구거나 물 또는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해 취침 전 사용을 권장한다.


구는 신청자에게 1인당 한 달 분량인 주1회 총 4회분의 불소용액을 배부한다. 주민은 매 분기별로 신청할 수 있다.

지속적인 관리를 위해 한 달 분량의 칫솔질 스티커판도 함께 제공한다. 스티커판을 모두 채우거나 연 3회 이상 사업에 참여한 주민 가운데 구강건강 향상도가 높은 대상자에게는 개인별 구강위생 용품을 증정할 계획이다.

방학 기간에는 가족 단위 신청자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관악구보건소 구강보건실에서 △구강검진 △올바른 칫솔질 교육 △칫솔질 실습 체험 등을 진행해 온 가족이 함께 건강한 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구민은 관악구보건소 구강보건실로 유선 예약 후 방문하면 된다. 방문 시 구강검진과 칫솔질 체험과 불소용액 수령을 한 번에 할 수 있다. 문의 전화는 02-879-7205 또는 02-879-7075다.

박준희 구청장은 “이번 사업이 구민들이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하고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구민의 치아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보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서울앤 취재팀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