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원평생학습대학이 운영 중인 광운대 정보과학교육원 웹툰기초과정 모습. 노원구 제공
노원구(구청장 오승록)가 지역 내 7개 대학과 협력해 운영하는 ‘노원평생학습대학’이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노원평생학습대학은 2021년 시작한 관학 협력사업으로 지역 내 대학들의 우수한 시설과 강사진을 활용해 평생학습의 수준을 높일 뿐만 아니라 각 대학이 가진 프로그램을 통해 대학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는 평가도 나온다.
프로그램 수준이 높은 만큼 수강생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지난해 신규 개설 강좌였던 어린이 성장 골프 교실(인덕대)은 수강생 전원이 수료할 만큼 적극적인 참여도를 보였다. 웹툰 작가 준비 & 작가 데뷔 과정(광운대)은 최신 기자재를 갖춘 실습강의실을 갖춰 수강생의 큰 호응을 얻었다.
바리스타(광운대), 주얼리 메이킹(인덕대) 등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 강좌도 인기다. 지난해 노원평생학습대학을 통해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은 총 232명에 달했다.
이런 인기에 힘입어 올해도 지역의 7개 대학(광운대, 삼육대, 서울과기대, 서울여대, 육군사관학교, 인덕대, 한국성서대)이 모두 참여해 총 47개 프로그램의 108개 강좌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강좌에는 신규로 9인제 배구(삼육대), 사진으로 기록하는 나의 역사(성서대)가 추가됐다.
학교별 인기 강좌는 △광운대 인공지능(AI) 로봇 제작, 웹툰작가 데뷔, 정보기술(IT) 활용 실버 건강 재활 △삼육대 아로마 관리사, 헬시푸드 채식요리 강사, 수영 등 △서울과기대 미술치료를 통한 관계 회복, 재테크 및 실생활 AI 활용 △서울여대 1박2일 기숙형 자유인생학교 △한국성서대 장애인 및 가족 강좌 △육군사관학교 국궁, 승마, 드론 △인덕대 어린이 성장 골프, 시니어모델 등이다.
노원평생학습대학 각 강좌의 일정과 수강료 등 세부사항의 확인과 수강신청은 대학별 평생교육원 누리집을 이용하면 된다. 다만 육군사관학교의 운영 강좌는 구에서 운영하는 노원평생교육포털에서 신청하면 된다. 문의 평생학습과 02-2116-3996.
하변길 기자 seoul01@hani.co.kr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
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