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근련강화 프로그램 홍보 이미지. 광진구청 제공
광진구가 40~60대 중장년을 위한 근력강화 운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상은 40~65세 구민이다. 먼저 체성분 검사와 약력 측정 등으로 건강 상태를 파악해 1대1 전문 상담을 진행해 개인별 신체 특성에 맞는 효과적인 운동 방법을 알려준다. 이후 6주간은 주 1회씩 자양공공힐링센터에서 단체교육이 진행된다. 건강운동관리사의 지도에 따라 소도구를 활용해 △유연성 강화 운동 △관절 스트레칭 △코어근육(복부, 허리) 강화 △근육 마사지법 등을 배워볼 수 있다. 준비물은 광진구보건소에서 무료로 대여해준다.
또 일상생활 속 꾸준한 운동을 장려하기 위해 온라인 교육 동영상을 제공한다. 광진구보건소 SNS 채널에서 언제든지 시청할 수 있으며, 개인별 운동일지를 올리는 등 참여자들 간의 쌍방향 소통도 가능하다.
단체교육이 끝나고 마지막 주엔 운동 전후 달라진 점과 보완할 부분을 1대1로 자세히 안내한다. 아울러 우수 참여자에 대한 시상도 있다.
이번 운동 프로그램은 분기마다 1회씩 모두 4기수로 운영된다. 기수당 25명을 선착순으로 모집하며, 사전평가에서 근육량 또는 약력 수치가 표준 이하에 해당하는 자는 우선 선발될 수 있다.
1기의 경우 이달 13일부터 17일까지 모집한다. 참여를 원할 시 광진구보건소 운동교육실(02-450-1586)로 전화 신청하면 된다.
이동구 서울& 온라인팀장 donggu@hani.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