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좋은 발사믹식초

음식과 영양

등록 : 2016-11-17 15:18

크게 작게

발사믹식초
미인의 대명사인 클레오파트라는 진주를 녹인 식초를 먹고 미모를 유지했다고 한다. 트로이전쟁은 스파르타 왕비 헬레나의 미모 때문에 일어난 것이라고 전해지는데, 헬레나 역시 피부 미용을 위해 식초 목욕을 즐겼다고 한다.

역사에서 손꼽는 미녀들이 사랑한 식초는 곡물이나 과일을 발효시켜 만든다. 최근에는 음식을 만들 때 새콤한 맛을 내거나 비린내를 없애주는 조미료로 쓰이고 있다. 살균 효과가 있어 식중독 예방에도 유용하다.

이뿐만이 아니라 식초는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탁월해 식품회사에서는 다이어트용 식초를 내놓고 있다. 집에서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영양까지 더하는 식초 활용법을 소개한다.

다이어트에는 발사믹식초

이탈리아어로 ‘향기가 좋다’라는 뜻의 발사믹. 발사믹식초는 최고급 포도로 즙을 내어 와인처럼 숙성시킨 뒤 천연 식초로 만든 것이다. 흥미로운 사실은 발사믹식초로 노벨상을 받은 사례가 3건이나 있다는 것. 발사믹식초는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돕고, 구연산 같은 유기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몸에 쌓인 피로 물질인 젖산을 분해해 피로를 풀도록 돕는다.

발사믹식초는 혈당이 오르는 것을 막아 내장 지방을 줄여주고, 장에서 탄산가스를 만들어 배변을 활발하게 한다. 또 노폐물을 없애주며 발사믹식초에 들어 있는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은 노화를 막고, 지방 제거와 혈액을 맑게 하는 일까지 하니 다이어트하는 사람은 챙겨 먹으면 좋다.

발사믹식초 탄산수: 발사믹식초와 탄산수를 1 : 5 정도 비율로 섞어 마신다. 취향에 따라 탄산수 양을 조절하면 된다. 시원한 맥주나 탄산음료가 먹고 싶을 때 대용식품으로 먹으면 좋다. 운동한 뒤 피로를 푸는 데도 좋다.


발사믹식초 요거트: 우유 1컵에 발사믹식초 1큰술을 넣으면 요거트처럼 즐길 수 있다. 살짝 얼렸다 먹으면 칼로리가 높은 아이스크림 대체품으로 제격이다.

발사믹식초 드레싱: 올리브오일 1큰술에 발사믹 식초 2작은술이면 어떤 샐러드와도 잘 어울리는 만능 드레싱이 된다.

여드름, 지성 피부에 좋은 식초 세안법

양조식초는 알칼리성 피부를 약산성으로 중화해준다. 또 세포 구성 물질인 단백질을 만드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피부 건강 유지에 좋다.

식초 세안법: 세안할 때 마무리 단계에서 물 2ℓ에 식초 3방울 정도를 넣고 헹구면 피부가 매끈해진다. 단, 식초를 너무 많이 넣으면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므로 조금씩 주 1~2회 정도 쓰는 것이 좋다. 건성 피부는 식초로 세안하면 더 건조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글 김은미 영양컨설턴트

사진 박미향 <한겨레> 기자 mh@hani.co.kr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