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치소식

서대문구 먹거리위 출범…푸드플랜 실행 ‘착착’

등록 : 2020-07-02 16:59

크게 작게

서대문구가 지역의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먹거리 모델을 만들기 위한 잰걸음을 하고 있다. 구는 2018년 2월 농림축산식품부의 지원 사업 ‘푸드플랜’의 선도 지자체 9곳 가운데 하나로 선정됐다. 푸드플랜은 생산, 유통, 소비 등 먹거리 전체 과정을 공적인 영역에서 포괄하는 종합계획을 뜻한다. 서대문구는 도시형으로 서울 자치구 가운데 유일하게 뽑혔다. 국비와 구비를 합쳐 1억3천만원 예산으로 연구용역을 진행했다.

구는 지난 2년 동안 도시농업과 교육 사업에 중점을 둬왔고 최근에 먹거리위원회가 출범했다.(사진) 구는 2018년 7월 먹거리전략팀을 신설한 뒤, 관련 연구용역과 민관 TF팀을 운영해 지난해 11월 ‘서대문구 푸드플랜’을 세웠다. ‘소외 없는 밥상(먹거리 복지)’ ‘배려하는 밥상(농업 가치 공유)’ ‘함께하는 밥상(시민 주체적 참여)’을 푸드플랜의 슬로건으로 세웠다.

주민과 구의원, 공무원이 참여하는 조례 제정 TF팀도 운영했다. 올해 2월에는 구의원 발의로 ‘서대문구 먹거리 기본조례’가 제정됐다.

조례를 근거로 6월25일 서대문 먹거리위원회가 구성됐다. 구는 먹거리에 관심 있는 주민과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개 모집과 기관 추천을 같이 진행해 위원 32명을 선정했다. 여기에 구청장, 구의원, 관계 공무원 등 당연직 위원 8명이 더해져, 모두 40명으로 이뤄졌다.

위원회 안엔 3개 분과가 있다. 먹거리 보장·안전·공동체 분과, 먹거리 생태·도농 상생 분과, 먹거리 교육·문화·홍보 분과 등이다. 위촉된 위원들은 3개 분과에 나뉘어 소속돼 서대문구 먹거리 정책을 심의하고 자문한다.

서대문구 푸드플랜에서 풀어야 할 과제도 있다. 구는 애초 계획에선 내년에 직매장 설립을 추진하려 했다. 하지만 예산과 용지 확보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어 장기적인 과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문석진 구청장은 “민관이 함께 소통하고 숙의하는 먹거리위원회를 통해 도농이 상생하고 친환경적이며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높일 수 있는 푸드플랜을 적극적으로 실행해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농식품부는 시범운영 결과를 바탕으로 2022년까지는 지역 푸드플랜 사업을 100개 지자체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이현숙 선임기자 hslee@hani.co.kr, 사진 서대문구 제공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