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코치의 한마디

코칭의 본질은 ‘자리이타’

<마스터코치의 코칭 레시피>, 김종명·최선영 지음, 에디터 펴냄

등록 : 2020-06-11 15:11 수정 : 2021-01-21 11:14

크게 작게

“흔히 자기관리라고 하면 멋있게 보이기 위해 스스로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걸 말하지만 코치의 자기관리는 그 반대입니다. 코치가 멋있게 보이려 하는 마음을 내려놓는 것입니다.”

<마스터코치의 코칭 레시피>(김종명·최선영 지음, 에디터 펴냄), 62쪽

15년 코칭 경력의 국제코치연맹 공인 마스터코치(MCC)인 김종명 코치는 “코치는 자기를 내려놓아야 한다”며 “그래야 코치가 더 성장하고 발전한다”고 강조한다. 이는 김 코치의 코칭 신념인 “고객은 언제나 옳다” “고객이 빛나야 한다”는 믿음과 관련이 있다.

김 코치는 대학원 강의와 자신의 실전 코칭 경험을 녹여낸 이 책에서 그러나 “고객이 옳다고 해서 백화점 블랙컨슈머도 옳다는 얘기는 아니다”라고 말한다. “그 사람이 법과 도덕과 윤리에 어긋나지 않는 한 그 사람의 정체성과 살아온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는 의미”라는 것이다. 김 코치는 자신의 고객 중 한 명이었던 인도 불가촉천민의 사례를 예로 든다. “그 고객이 인도의 계급 간 불평등의 문제점에 대해 여러 차례 얘기한다고 해서, ‘고객님, 너무 그 부분에 집착하시는 것 아니냐’ 등으로 대응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 사람이 얼마나 그와 관련해 고통을 겪었는지 모르는 상황에서는, 그 사람의 느낌·가치관 등을 존중해줘야 하기 때문입니다.”

김 코치는 “고객은 옳다”라는 생각에서 더 나아가 “코치는 ‘고객이 빛나야 한다’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한다. 그러기 위해서 “코치 자신이 멋있게 보이려 하는 마음을 내려놓아야 한다”는 것이다.

“저도 코칭을 잘하고 싶은 마음이 있습니다. 강의도 잘하고 싶고요. 그렇게 내가 잘하고 싶다는 나 중심의 에고가 나오게 되고 고객에 대한 존중도 덜해집니다. 그렇게 되면 고객을 빛나게 할 수 없습니다.”

김 코치는 자신의 15년 코칭 경험을 담은 <…코칭 레시피>에서 자신을 내려놓고 고객이 빛날 수 있게 하는 경청법, 의식 일깨우는 법을 자세하게 설명한다.


그러나 반전이 있다. 불교학 박사과정을 수료한 경력답게 김 코치는 이 반전을 ‘나도 남도 다 이롭게 한다’는 뜻의 자리이타(自利利他)라는 법어로 설명한다. 즉 진심으로 고객을 빛나게 하려 노력할 때, 자기 자신도 성장하고 커갈 수 있다는 말이다. 자신을 내려놓을수록 자신이 크게 성장하는 것이 바로 코칭이라고 김 코치는 강조한다.

김보근 선임기자 tree21@hani.co.kr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관련 기사:

인생코치의 한마디 05. 김종명 대표 “고객이 밝게 빛날 때, 고치는 한뼘 성숙해진다”

인생코치의 한마디 05. 코칭의 본질은 ‘자리이타’

인생코치의 한마디 04. 임유정 원장 “스피치를 잘 하기 위해서는 내 자신이 즐거워야 한다”

인생코치의 한마디 04. 나에게 맞는 ‘스피치 스타일’ 찾기

인생코치의 한마디 03. 권은경 원장 “코치는 끊임없이 자기 개발 위해 노력해야 하는 존재”

인생코치의 한마디 03. 진달래를 진달래답게…

인생코치의 한마디 02. 탁진국 교수 “수십명 단위로 ‘주치 코치제’ 도입하면 삶의 질 크게 향상”

인생코치의 한마디 02. 인생의 상위목표 찾기

인생코치의 한마디 01. 박창규·권경숙·신나은 코치 “자신의 내면 가만히 들여다보면 코로나 블루 사라진다”

인생코치의 한마디 01. 내면 성찰 위한 거울 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