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코치의 한마디

인생의 상위목표 찾기

<코칭심리학>, 탁진국 지음, 학지사 펴냄

등록 : 2020-04-30 13:15 수정 : 2021-01-21 11:17

크게 작게

“최종적으로는 피코치가 중시하는 가치가 최종 상위 목표로 나올 가능성이 있다.”

<코칭심리학>(탁진국 지음, 학지사 펴냄), 110쪽.

초대 코칭심리학회 회장을 지낸 탁진국 광운대 산업심리학과 교수는 <코칭심리학>에서 긍정심리 코칭, 인지행동 코칭 등 코칭 전 분야의 심리학적 학술 근거를 다뤘다.

탁 교수는 2019년 교육부가 선정하는 우수도서인 세종도서에 선정된 이 책에서 ‘코칭에서 가장 중요한 세 가지 핵심 단어’로 ‘목표, 방법, 실행’을 꼽는다. 목표는 이 세 핵심 단어 중에서 코칭의 출발에 해당한다는 의미가 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상위 목표, 혹은 최종 목표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탁 교수는 코칭을 받는 이(피코치)가 얘기하는 표면적인 목표를 넘어서지 않으면 코칭은 큰 효과를 얻지 못할 수 있다고 말한다. 표면적인 목표를 넘어 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알 때 진정으로 피코치의 삶의 질 향상에 이르는 방법과 그것의 실행 방안을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탁 교수는 10㎏ 체중 감량을 목표로 한 피코치의 사례를 들어 이를 설명한다.

어떤 피코치가 10㎏ 체중 감량을 목표로 정하고 “아침 7시가 되면 집 근처 공원에 가서 30분 동안 조깅을 하겠다”는 실행 의도를 세웠다고 하자. 이렇게 목표와 방법이 정해졌으니 그대로 실행만 하면 다 될까.

하지만 탁 교수는 더 좋은 코칭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상위 목표’를 물어보는 과정을 꼭 거쳐야 한다고 말한다. “왜 체중을 빼려고 하세요”라는 질문은 피코치의 상위 목표에 도달하게 해준다. 건강이 나빠져서 건강 회복을 위해서라고 대답한다면 건강 증진이 체중 감량의 상위 목표가 된다. 다시 “건강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라고 물어보자. 피코치가 “건강이 나빠지면 가족을 제대로 돌볼 수 없게 될까 걱정돼서 체중을 줄이려고 한다”고 답한다고 하자. 여기서 이 피코치의 경우 가족을 중시하는 가치가 건강 증진보다 상위 목표가 됨을 발견할 수 있다.


탁 교수는 이렇게 상위 목표를 정확히 파악할 때 “목표를 달성하려는 동기가 높아져서 코칭에 좀더 몰입하게 된다”고 한다. 위의 피코치는 가족 사랑이라는 상위 목표를 파악했다면 아마도 살빼기 방법도 혼자서 하는 조깅보다 가족과 함께 하는 산행 등을 택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조깅을 선택했을 때보다 열성을 내서 산행에 나설 것이다.

김보근 선임기자 tree21@hani.co.kr

서울살이 길라잡이 서울앤(www.seouland.com) 취재팀 편집


▶관련 기사:

인생코치의 한마디 05. 김종명 대표 “고객이 밝게 빛날 때, 고치는 한뼘 성숙해진다”

인생코치의 한마디 05. 코칭의 본질은 ‘자리이타’

인생코치의 한마디 04. 임유정 원장 “스피치를 잘 하기 위해서는 내 자신이 즐거워야 한다”

인생코치의 한마디 04. 나에게 맞는 ‘스피치 스타일’ 찾기

인생코치의 한마디 03. 권은경 원장 “코치는 끊임없이 자기 개발 위해 노력해야 하는 존재”

인생코치의 한마디 03. 진달래를 진달래답게…

인생코치의 한마디 02. 탁진국 교수 “수십명 단위로 ‘주치 코치제’ 도입하면 삶의 질 크게 향상”

인생코치의 한마디 02. 인생의 상위목표 찾기

인생코치의 한마디 01. 박창규·권경숙·신나은 코치 “자신의 내면 가만히 들여다보면 코로나 블루 사라진다”

인생코치의 한마디 01. 내면 성찰 위한 거울 보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