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기획) 신뢰받는 지방의회, 열린 의정부터! 기본소득국민운동 서울본부 출범 김창원 서울시의원(더불어민주당, 도봉구 제3선거구)이 기본소득국민운동 서울본부상임대표에 선출됐다. 2월20일 창립발기인총회가 열렸다. 총회는 비대면 회의로 진행됐다. 회의에서는 발기인 224명의 위임을 받아 정관을 의결하고 상임대표 등 임원과 운영위원을 선출했다. 서울본부는 기본소득 제가 사회…
사회 빅데이터, AI, 자율주행이 핵심기술인 서울의 스마트시티 산업 규모, 전국 사업체의 20.9% 빅데이터, AI, 자율주행 등을 핵심기술로 하는 스마트시티는 넓은 의미로 ‘신기술을 이용해 도시를 개선하고자 하는 모든 작업의 성과’를 말합니다. 좁은 의미로는 ‘최근 발달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도시 문제를 해결하고, 환경, 도시재생, 참여 이슈를 다루는 도시혁신작업’을 가리킵니다. 정부는 …
사회 ‘안전·깨끗’ 수소에너지로 미래 산업 선점해야 지난 2000년대 중반 압축천연가스(CNG) 차량이 보급되면서 언론과 여론에서는 CNG 충전소에 대해 ‘폭발할 수 있어 위험하다’ ‘도심에 설치할 수 없다’는 등 안전성 논란이 일었다. 전문가들과 학계에서는 안전성 입증에 나섰지만 시민 불안을 쉽게 잠재울 수 없었다. 결국 시민들의 불안감과 의구심을 …
자치소식 광진구, 어린이집 상해·배상 보험 단체가입 지원 강북구, 공공기관 ‘일회용품 사용 제로’ 재도전 성동구, ‘서울숲 복합문화체육센터’ 명칭 최종 선정 서대문구, 연이율 1.5% 주민 생활안정기금 융자 동대문구, 49개 학교에 ‘스마트 교실’ 조성 도봉구, 국제 학습 공유장 ‘느루’ 참가자 모집 노원구, 보행 약자 배려 ‘영축산 순환산책로’ 개통 서초구, 참전유공자 배우자에게 복지수당 7만원 지급
사회 “60살 넘어 얻은 첫 직장, 감회 새로워” 강서구, 지난해 첫 시니어 편의점 열어 60살 이상 점원 12명 뽑아 교대 근무 생계 이상 의미…“아직 활동중” 대만족 시니어클럽, “양질 일자리 늘려갈 것” 18일 오전 강서구 가양3동 가양8단지 아파트 상가동에 있는 지에스(GS)25 편의점(가양8단지점) 안으로 들어섰다. 편의점 계산대에 서 있던 김…
사회 “노후자금 준비, 본인은 물론 자녀에게도 최고 선물” 노후자금을 재무설계 목표 1순위로 예상 생활비 통해 노후 필요소득 가늠 공적·퇴직·개인 3층 연금소득 ‘기본’ 부족자금은 주택·즉시 연금 활용을 국민연금 받기 전인 소득 공백기에는 실업급여와 퇴직급여·개인연금 활용 “자금 부족분 준비 시간 갖출 수 있게 은퇴 5년 전 재무 점검 하는 것 필요” [%%I…